최근 미세먼지가 많아서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를 하려고 했는데요~ 에어필터도 함께 교체하면 좋다고 해서 셀프로 교체했는데 너무 쉽더라구요. 저만 따라 하시면 여성분들도 쉽게 교체할 수 있으니 한번 따라 해 보세요.

지금까지 약 6만 km가 조금 안되게 타고 있었는데요. 자동차 에어컨필터만 교체해 봤을 뿐 제 손으로는 에어필터를 단 한 번도 교체한 적이 없었고, 심지어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잘 몰랐습니다. 최근에 미세먼지가 많아 운전할 때 기침이 나왔는데요. 확인해 보니 교체한 지 6개월이 넘은듯하여 교체할 시기가 와서 온라인 주문을 하려고 하는데 얼마 전 공임나라에서 정비내역 중 연료필터와 브레이크 오일을 점검해 보라는 글을 보고 연료필터에 대해 찾아보던 중 에어필터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되어 함께 주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 차량은 올뉴투싼 16년식이구요~

현대모비스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에어컨필터의 경우 부품번호 “97133 D3000“이며, 에어필터의 경우 “28113 D3100“의 부품번호로 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1.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주기에 대해 검색을 해 보니 1만 km를 넘기지 말라는 글들이 많더라구요. 딱히 교체 주기가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1km에 한 번씩 교체해 주면 된다는 댓글이 많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주행 조건이나 날씨 조건에 따라 다를 텐데요. 미세먼지가 극심한 지금이 교체 주기입니다.
1-1.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2016년 올뉴투싼의 경우 조수석에서 교체가 가능한데요. 보통 차량들은 조수석에서 교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글로브박스를 열었더니,

우측과 좌측면에 원형 레바가 있어 양쪽 모두 제거를 했구요.

그로브박스 바깥면 우측아래 박스를 고정시켜 주는 플라스틱 바를 바깥쪽으로 밀었더니 분리가 되었는데 처음에는 잘 분리가 되지 않았지만, 고정된 핀을 보면 탈거하는 요령이 생기게 됩니다.

필터를 덮어주는 커버 좌측에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양쪽을 눌러 필터 커버를 탈거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흰색 필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필터 중간에 화살표 방향을 끼워주는 것만 유의하고 역조립하면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교체하기 전 비교를 해보니 왜 재채기가 나왔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자동차 에어필터 용도
에어컨필터의 용도에 대해서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지만, 자동차 에어필터에 대해서는 저 또한 정확하게 알지 못했습니다.
에어필터의 용도는 엔진 속으로 공기를 보낼 때 엔진 속으로 들어가는 불순물을 걸러주기 위한 역할을 하는 필터로 보통 카센타에서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함께 교체를 해 주기 도하지만, 최근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시기에는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동차의 심장 역할을 하는 엔진과 불순물이 들어가는 것을 최소화하게 되면 엔진 출력과 토크에 영향을 주며 연비를 크게 향상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카센터를 운영하셨던 아버지 친구분께 여쭤보니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시기에는 분기별로 교체해 주면 좋다고 전해 주시더라구요. 자동차를 잘 모르는 저 같은 사람들도 정말 쉽게 교체가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부담도 없어서 앞으로 소모품 주문할 때 항상 에어컨필터만 주문했었는데, 에어필터도 함께 주문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1. 자동차 에어필터 교체 방법
교체 방법은 에어컨필터 교체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쉬게 교체가 가능했습니다. 본닛을 열어 가장 큰 호수같이 생긴 것을 찾으면 되었는데요. 공기가 엔진 터빈으로 들어가는 “인테이크 파이프”라고 합니다. 인테이크 파이프를 찾아 연결된 박스가 바로 에어필터 박스입니다. 차종에 상관없이 무조건 인테이크 파이프와 연결이 되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PULL OUT TO OPEN (AIR FILTER)라고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말 그대로 빼서 열면 바로 나온다는 소리였습니다. 양쪽 화살표 부분을 양손으로 잡고 서랍 열듯이 열어보니

바로 확인할 수 있었구요. 양쪽 락을 옆으로 돌려 빼면 그냥 쉽게 빠지더라구요.

새것과 비교해 보니 이건 더욱 차이가 심했습니다. 교체할 필터에는 검정색 오일이 약간 흘렀는데요. 오일이 옷에 묻지 않도록 주의해서 같은 방향으로 삽입시켜 커버를 닫아 셀프 교체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건 정말 너무나 쉬워서 여성분들은 물론 아이들도 교체가 가능할 정도로 어렵지 않게 교체할 수 있으니 자주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어필터의 경우 한 번도 교체해 본 경험이 없어 유*브를 검색했는데요. 영상을 봐도 그리 어렵지 않아 보였지만, 막상 교체를 해보니 자동차 소모품 셀프로 교체하는 것 중 와이퍼 교체보다도 훨씬 쉬웠습니다.
혹시 몰라 제가 참고한 영상을 링크해 드릴 테니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영상 마지막에는 엔진룸을 깨끗하게 닦아 주는 것 만으로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하여, 타월로 엔진룸을 깨끗하게 닦고 마무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도전 자체가 어렵지 한번 마음먹고 도전하면 의외로 자동차 소모품 셀프로 교체하는 게 그리 어렵지만은 않더라구요. 물론 어려운 것은 정비소에 맡기면 되지만, 작은 비용과 관심 만으로도 자동차 연비를 쉽게 올릴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와 에어필터 교체는 정비소에 따로 갈 필요가 없으니 셀프로 교체해 보세요. 여성분들도 쉽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