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압착기 제대로 알고 쓰자 선택 전 꼭 체크할 5가지만 알면 나도 배관설비전문가

SR압착기를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는 사전 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선택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5가지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들도 배관설비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려 드릴 테니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1. SR압착기란?

기존에는 배관 연결 시 용접 혹은 나사 조임 같은 방법으로 작업을 해야 했기 때문에 장시간 작업을 해야 했고, 작업 숙련도가 높아야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공법이 간편한 SU파이프 배관을 사용함으로써, 쉽고 안전하고 빠르게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SU배관을 연결하기 위해 압착을 하는 장비를 “SR압착기“라고 하며, “배관압착기”라고 부릅니다.

2. SR압착기의 종류

SR압착기

충전식으로 동작하는 것과 유압펌프와 실린더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으나, 현장에서는 최근 가볍고 이동이 편리한 충전식 SR압착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2-1. SR압착기 타입별 선택 요령 및 장단점

SR압착기는 R타입과 Y타입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현장의 환경 혹은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하게 되는데요. 각각 R타입과 Y타입의 특징과 현장에 맞는 타입을 선택하는 요령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2. Y타입이란?

본체에 원하는 SU조인트를 바로 끼워 압착하는 타입을 “Y타입”이라고 합니다.

SR압착기

본체 + SU조인트 = “Y타입”

SR압착기

이해를 돕기 위해 20SU 파이프에 20SU Y타입 조인트를 장착해 압착을 해 봤습니다. 원하는 범위의 조인트를 장착하여 바로 압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작업이 가능한 타입입니다.

2-3. R타입이란?

본체에 아답터를 끼워서 조인트를 압착하는 방식을 “R타입”이라고 부릅니다.

SR압착기

본체에 아답터를 장착해 봤습니다. 조인트를 끼우지 않은 상태입니다.

SU압착기

이해를 돕기 위해 25SU 파이프에 R타입 조인트를 끼워 봤습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SU파이프 부위에 25SU R타입 조인트를 먼저 끼워 놓은 후 아답터를 끼운 본체를 작동시켜 압착시키는 방식을 “R타입”이라고 부릅니다.

본체 + 아답터 + 조인트 = R타입

2-4. Y타입과 R타입 중 현장 상황에 맞는 선택 요령

SR압착기

Y타입의 경우 본체에 원하는 조인트를 바로 장착하여 R타입에 비해 보다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지만, 정형화된 구조로써, 좁은 장소에서는 사용이 어려워 넓은 장소에서 사용이 적당하며, 배관설비 시공현장보다는 공장이나 SU파이프를 연결하는 작업을 지속하는 업체 즉 공간이 넓은 장소에서 사용이 용의 하다고 볼 수 있는 타입입니다.

R타입의 경우 본체에 아답터를 장착하고 원하는 조인트를 압착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여러 각도에서 작업이 가능하여, 장소가 협소한 배관설비 시공현장에 적합한 타입입니다. 조인트가 원형의 모습으로 되어 있는데요. 13 ~ 60SU까지 R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Y타입을 선택하게 되면 13, 20, 25SU까지는 Y타입이면 30, 40, 50, 60SU는 Y타입은 존재하지 않고, Y타입 60SU 풀세트를 선택하게 되면 13, 20, 25SU까지는 타입이 30, 40, 50, 60SU는 R타입으로 구성이 됩니다.

아파트나 공장에서는 80SU나 100SU 파이프 작업을 하는 경우 60SU 풀세트 장비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 80, 100SU 전용 장비를 사용해야 하며 10SU 전용 장비로는 13 ~ 60SU는 작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SU배관절단 작업 후 누수가 생기는 원인

SU파이프배관 연결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SR압착기만 필요한 것이 아닌 SU배관을 절단하기 위한 절단기가 필요합니다. 현장에서는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SU파이프를 절단하기 위해서 고속절단기, 밴드쏘나 혹은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절단을 해 왔었는데요. SU파이프 배관작업을 한 후 얼마 되지 않아 물이 새는 일이 발생했을 경우 배관압착을 잘 못 했기 때문에 생긴 문제라고 생각을 해 왔었습니다. 하지만, 진단을 해 보니 압착이 잘못된 경우보다 절단이 잘 못되어 생긴 부분이 누수의 더 큰 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1. SU파이프 절단이 중요한 이유

SR압착기

SU파이프 절단이 중요한 이유를 확인해 보려면 SU파이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SU파이프를 직접 확인을 해 봤는데요. SU파이프 안쪽을 확인해 보니 고무링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파이프와 파이프가 연결되는 부분 안쪽으로 고무링이 있어 이쪽을 배관압착기를 이용해 눌러 고정을 시키게 되는데요.

SR압착기

고속절단기로 SU파이프를 절단을 해 봤더니, 육안으로는 단면이 깔끔해 보였지만, 단면을 손으로 만져 보았더니 까칠한 느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라인더나 밴드쏘를 이용하여 절단을 해도 마찬가지로 SU파이프 고무로 들어가는 단면 부분이 거칠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 상태에서 바로 파이프를 끼우게 되면 안쪽 고무링에 미세한 상처를 주게 됩니다. 작은 미세한 상처가 생기면 높은 압력이 가해지는 수압으로 인해 상처 난 고무가 벌어지면서 누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3-2. SU파이프전용절단기를 사용해야만 하는 이유

SU파이프 전용 절단기를 사용해 절단을 해 보았습니다.

SU압착기

SU파이프전용 절단기를 사용한 것과 일반 절단기를 사용하여 절단한 것을 비교해 봤습니다. 우측 전용절단기를 사용한 파이프를 보면 절단면이 깔끔한 것은 물론 절단면 끝이 안쪽으로 들어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용절단기를 사용한 파이프의 경우 고무에 상처를 전혀 주지 않기 때문에 작업 후 누수의 부담이 전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실이 현장에서도 최근에 알려지면서 전용 절단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시공을 할 수 없다는 현장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공 후 누수의 문제가 SR압착기의 문제가 아닌 절단에서도 문제가 있다는 것을 경험 많은 설비업체만의 영업 노하우입니다.

4. SU배관전용 절단기 사용방법

SR압착기

절단하고자 하는 SU파이프를 롤러 위에 올려놓음

절단날이 파이프에 닿을 때까지 레버를 끝까지 내림

파이프와 절단날이 고정된 것을 확인 후 전원 스위치 ON

파이프와 날이 회전을 하는 것을 확인 후 레버를 천천히 내림

완전한 절단이 될 때까지 천천히 레버를 내려 절단 완료

4-1 SU배관전용 절단기의 장점

  1. 깔끔한 절단으로 인해 시공 후 누수 되는 원인을 사전 차단.
  2. 절단 중 불꽃이 튀지 않아 작업 현장에 안정성 확보.
  3. 작업 시간을 단축하여 작업 능률 UP!
  4. 13 ~ 100SU까지 모든 SU파이프 절단 가능.

단> 일반 배관파이프에는 사용이 제한됨.

5. 결론

작업 현장에 따라 R타입과 Y타입 중 선택하는 방법과 파이프 절단 시 SU파이프 전용 절단기를 사용한다면 시공 후 누수로 인한 재 시공에 대한 리스크가 줄어든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R압착기 선택에 있어 이 5가지 체크해 드린 부분만 알고 작업한다면 초보자인 당신도 배관설비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