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압착기 전기 시공자를 위한 실전 가이드 현장 기술자의 노하우 대공개

전기 시공 현장에서 ‘터미널 압착기’는 빠질 수 없는 기본 장비입니다. 하지만 도구가 아무리 좋아도 제대로 된 사용법을 모르면, 압착 불량으로 인한 고장, 화재, 누전 같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저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 기술자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전 사용 노하우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1. 터미널 압착기 왜 중요한가?

터미널 압착기는 전선을 단자(터미널)에 안정적으로 연결해 주는 도구입니다. 제대로 압착된 연결은 전류가 잘 흐르면서도 열 발생이나 접촉 불량 없이 안전하게 유지됩니다. 잘못된 압착은 결국 고장으로 이어집니다. 특히 산업용 설비나 전력설비처럼 고전류가 흐르는 현장에서 작업을 할 경우, 압착의 품질은 ‘안전’과 곧바로 직결됩니다.

1-1. 터미널 압착기의 종류

종 류 설명 작업 환경
수동식 압착기 손으로 누르는 압착방식, 작고 간단한 작업 시 간단한 분전함, 일반 주택 전기 시공 시
라쳇식 수동 압착기 일정한 압력으로 압착을 해 주는 장비 고정밀 작업, 중소 전기 업체 공사
배터리식 압착기 무선 배터리 타입, 반복 작업에 유리 대형 배전함, 아파트, 공장, 플랜트 작업 시
유압식 압착기 큰 압력이 필요한 굵은 케이블 압착에 적합 고압 설비, 특수 전기 공사 시공 시
터미널 압착기

최근 전기 공사 현장에서는 가볍고 압착력이 뛰어난 배터리 충전식 터미널 압착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터미널 압착기 실전 사용법

보다 안전한 전기 작업을 위해서는 기본에 충실해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기 현장 시공에서 기본적이지만, 핵심 요소를 정리해 봤습니다.

2-1 전선 끝을 깔끔한 정리

절연 피복을 벗길 때, 전선 가닥이 퍼지지 않게 정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터미널 압착기

가닥이 찢어지거나 찌그러진 상태로 압착을 하게 되면, 불량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최근 피복을 정리해 주는 전선 피복 탈피 장비를 이용하면 보다 쉽고 빠른 작업이 가능합니다.

2-2. 단자에 정확히 밀착시킨 후 압착

단자(터미널)와 전선이 100% 맞물린 상태에서 압착을 해야 합니다.

터미널 압착기

중간에 떠 있거나 밀착이 안 되면 전기적 저항이 생겨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2-3. 정해진 규격의 압착 다이스 사용

압착 다이스는 무조건 IEC규격에 맞춰 선택을 해야 합니다. 작은 전선을 큰 다이로 누르면 느슨해지고, 반대로 큰 전선을 작은 다이로 누르면 전선이 손상되어 제대로 된 압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3. C형 슬리브 & 분기슬리브 작업 방법

C형 슬리브와 분기슬리브 작업 시에는 반드시 원형다이스를 적용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전기 시공 현장에서 종종 C형 슬리브나 분기 슬리브를 육각 다이스로 압착하는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방식이며, 작업의 품질과 안전성 모두를 떨어뜨리는 잘못된 적용 방식입니다. 일왜 C형 슬리브와 분기슬리브 작업 시 원형다이스를 적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1 C형 슬리브 & 분기슬리브 작업 시 원형 다이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1. 형태에 맞는 압착 구조

C형 및 분기 슬리브는 말 그대로 ‘C’ 자 형태로 열려 있는 구조입니다.

터미널 압착기

원형 다이스는 슬리브 전체를 고르게 감싸서 눌러주어햐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슬리브 형상에 딱 맞는 압착 면적과 압력 분포를 압착을 해야 합니다.

터미널 압착기

반면 육각 다이스는 일반 슬리브(튜브형)를 기준으로 제작되어, C형 슬리브에는 압력이 일부분에만 과하게 집중되어 불균형하게 압착이 되어 작업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2. 접촉 저항과 발열 최소화

터미널 압착기

원형 다이스는 슬리브 전체를 원형으로 수축시켜 전선과의 접촉면을 극대시켜, 접촉 저항이 작아지고, 전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발열 위험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3. 기계적 강도 확보

정확한 원형 압착은 전선과 슬리브를 물리적으로 완전히 결합시켜 주기 때문에 흔들림 없는 고정력으로, 진동이나 장시간 사용 시에도 단선 위험을 현저하게 낮추기 때문에 안전한 시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4. KS 및 전기 안전 규격 기준

국내외 전기 시공 규격(KS, IEC 등)에서도 C형 슬리브는 전용 원형 다이스를 사용하여 압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분기슬리브의 연결부는 접속 안정성이 필수이기 때문에, 원형 다이스 적용은 선택이 아닌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4. 터미널 압착기 다이스의 종류

다이스의 경우 IEC규격에 맞는 다이스를 채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기 공사 현장에 따라 다양한 요구에 따라 그에 맞는 다이스를 작용시켜야 합니다.

4-1. IEC규격 이란?

“IEC”는 국제적으로 통일된 전기표준을 제정하는 기관으로, 압착 연결부의 성능 및 작업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압착 도구와 다이스 형태도 표준화하고 있는 국제 규격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EC 61238-1 (압착형 접속자와 연결자의 성능 시험) 기준에 따르면, 압착기와 다이스는 정확한 압착력을 형성하고 도체와 단자의 일체화해야 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규격의 다이스가 존재합니다.

4-2. IEC규격 다이스의 종류

다이스 명칭 적용 슬리브 단자 특징
육각 다이스 (Hexagonal Die 튜브형 슬리브, 동관 터미널 일반적인 형태, 도체 전체를 균일하게 압착
원형 다이스 (Round Die) C형 슬리브, 분기 슬리브 C형 구조에 최적화, 외형을 완전히 감싸며 압착
인덴트 다이스 (Indent Die) 일부 제조회사 전용 슬리브 점 압착 방식, 중심에 압력 집중, 일부 KS/IEC 예외 승인
오벌 다이스 (Oval Die) 알루미늄 전선용 슬리브 타원형 압착, 도체 손상을 최소화하며 부드럽게 압착
파형 다이스 (Wave Die) 특수형 슬리브 (기계식) 여러 방향의 파형으로 압착, 특수 환경이나 내진 설비용
스퀘어 다이스 (Square Die) 고밀도 단자용 압착면이 넓고 평평, 정밀 제어 필요 작업에 적합
터미널 압착기

이해를 돕기 위해 일반적인 전기 작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육각다이스와 원형다이스 퓨즈다이스를 나열해 봤습니다.

퓨즈다이스는 듀즈 단자나 푸즈 홀더에 전선을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다이스를 말합니다. 퓨즈 회로에 들어가는 전용 단자나 슬리브를 압착할 수 있도록 작게 설계된 전용 다이스를 말하는데요. 일반 슬리브나 케이블 단자와 달리 0.5~2.5㎟ 수준의 얇은 전선을 압착하는 데 사용되는 다이스입니다.

터미널 압착기

현장에서 사용하는 배꼽 모양의 다이스라고 하여 배꼽다이스라고 하지만, 정식 명칭이 인덴트 다이스입니다. 주로 동선이나 알루미늄 전선에 적용되는 다이스로 중앙부가 튀어나온 단면이 배꼽처럼 보이며, 한쪽 또는 양 쪽에서 돌기 부분의 전선과 슬리브를 눌러 찍는 압착 방식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반도체 업체나 선박을 만드는 업체에게 많이 사용되는 다이스입니다.

4-3 각각의 다이스에 터미널 압착기 적용

터미널 압착기

충전식 터미널 압착기는 배터리로 모터를 돌러 작동을 시키는 장비이지만, 내부에는 피스톤과 실린더 그리고 유압류가 들어 있는 유압식 장비입니다. 일자 형식으로 된 것을 6톤 압착기 건타입으로 되어 있는 것을 12톤 압착기라고 부르는데요.

앞서 나열했던 모든 다이스 중 특수형 슬리브를 적용하는 파열 다이스를 작용하는 압착기는 보통 수동형 유압펌프 실린더를 사용하여 작업하기 때문에 열외로 두고, 나머지 다이스 등은 6톤형과 12톤형 다이스가 모두 다로 있습니다.

다만 C형 슬리브의 경우 6톤형 다이스는 존재하지 않고 12톤형 다이스만 존재하는데요. 그 이유는 C형 슬리브나 분기슬리브가 일반 슬리브에 비해 약 3~4배의 힘이 필요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터미널 압착기

이해를 돕기 위해 12톤용 원형다이스와 6톤용 육각다이스 12톤형 육각다이스를 촬영해 봤습니다. 육각다이스의 경우 6톤용과 12톤용 모두 150sq다이스 인데요. IEC규격은 동일하지만, 찍히는 범위가 다릅니다.

터미널 압착기

6톤용에 한쪽은 6톤용 육각다이스를 한쪽에는 C형 슬리브를 장착을 시켰더니, 확연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결론은 C형 슬리브나 분기슬리브를 압착할 경우 반드시 6톤이 아닌 12톤용 압착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간혹 전기 작업 현장에서 6톤 압착기로 육각다이스를 끼워 작업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완벽한 압착이 이루어질 수 없을 뿐 아니라 압착기 파손의 큰 원인이기 C형 슬리브나 분기슬리브 압착기 12톤용 이용하여 원형다이스를 끼워 작업하는 것이 국제적 표준이며, 현명한 작업이 됩니다.

5. 결론

터미널 압착기 하나 잘 다룬다면 작업의 품질이 확실히 달라집니다. 전기 시공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도, 안 보이는 곳에서의 정밀함이 전체 시스템의 신뢰성 및 안정성을 좌우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저의 현장 노하우들이 여러분의 작업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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