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하셨어요?? 당황하지 말고 이렇게 해결하세요!! 고속도로를 타다 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특히 하이패스 잔액 부족으로 통행료를 미납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당황할 수 있는데요~ 최근 저희 아버지께서 같은 일을 경험하셔서 이곳저곳 검색을 통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었고, 덕분에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도 알게 되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시 신속하게 처리하는 방법부터 이번에 새로 생긴 “스마트톨링 시스템“까지 미리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이 시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하이패스 잔액 부족) 해결 방법
저희 아버님처럼 하이패스 잔액 부족으로 미납했을 때 중요한 핵심은 미납 요금을 빠르게 납부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간단한 방법은 온라인 납부입니다.
1-1.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및 납부 방법
온라인 납부 방법

1.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접속
2. 검색창에 차량번호 입력 후 미납 내역 조회
3.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어도 비회원으로 조회가 가능

조회 및 납부에서 미납요금이 없다고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납부내역도 조회 기간을 설정하여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계좌이체,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을 활용한 즉시 납부가 가능하니 편리하더라구요.
1-2. 오프라인 납부 방법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로 전화를 걸어 상담원 안내에 따라 납부를 하면 됩니다. 가까운 편의점이나 은행을 통한 납부도 가능하니 활용해 보세요.
미납 요금을 오래 방치를 하다 보면 가산금이 붙으니 빠른 납부가 중요합니다.
2. 미납고지서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저희 아버님께서는 고속도로를 가끔씩 다니시는데, 얼마 전 고지서가 한꺼번에 날아왔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를 접속해 보니 미납이 맞았는데요. 아버지께서는 하이패스에 돈을 충전해 놓았는데 왜 미납되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화가 나셨어요. 그래서 제가 하이패스를 확인해 보니 태양광 하이패스 단말기였는데 고장이 난 상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배터리 타입을 장착해 드리려 했다가 건전지가 방전되면 또다시 이런 문제가 생길 것 같아 시거잭으로 작동하는 타입으로 교체를 해 드린 상태입니다. 그래도 혹시나 해서 확인해 보니 미납고지서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해 드렸습니다.
2-1. 미납고지서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
-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통한 신청
- 홈페이지 접속 후 “미납고지서문자 알림 서비스” 메뉴 클릭
- 통신사 본인 인증 후 차량번호 등록
- 정부 24 민원서비스 이용 신청
- 정부 24 로그인 https://www.gov.kr
- 생활정보서비스에서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항목에서 신청
2-2.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서비스가 좋은 이유?
미납 발생 즉시 문자로 알려 깜빡하고 방치할 염려가 없음
카카오페이나 네이버 전자고지 신청을 하며 간편하게 결제까지 가능함
이번 미납 사건을 통해 또 하나의 새로운 정보를 알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앞으로는 하이패스단말기 없어도 고속도로 통행이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현재 “번호판 인식 방식 스마트톨링”이라는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는 중인데요~ 쉽게 말해 “하이패스 없이도 자동으로 통행료를 부과”시키는 시스템입니다.
3. 스마트톨링 서비스란?
하이패스 시스템이 처음 도입 되었을 때 고속도로 이용에 편리성은 물론이고, 도로가 막히는 현상까지 개선을 해 준 시스템이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들은 통행권을 뽑아서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번호판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정차할 필요 없이 하이패스 차로 그대로 통과가 가능한 서비스로 신용카드를 사전 등록하거나 자진 납부 방식을 선택한 시스템입니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스마트톨링 서비스에 관한 포스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홈페이지 www.hipass.co.kr
관련 문의 콜센터 상담전화 1588-2504
대상 차량 : 단말기 미부착 차량
사업 기간 : 24년 5월 28일 14 : 00 ~ 25년 5월 27일
3-1. 스마트톨링 서비스 현재 시범 운영 중인 구간
경부선 : 대왕판교
남해선 : 서영암, 강진무위사, 장흥, 보성, 벌교, 고흥, 남순천, 순천만등 일부 구간
4. 결론
미리 준비하면 당황할 일 없다!!
이번 경험을 통해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은 누구에게나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불필요한 걱정을 덜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특히나 젊은 우리들의 경우 그리 문제가 되지 않지만, 어르신들에게는 당황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특히, 미납고지서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미납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과태료 부과를 예방할 수 있으며, 스마트톨링 시스템이 전국적으로 확대가 된다면 하이패스 없이도 더욱 편리한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제는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하이패스 잔액 확인과 미납고지서 알림 서비스 신청을 생활 습관처럼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리 대비해 둔다면 불필요한 당황을 피하고, 보다 스마트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