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콜조회 사이트 확인 하는 방법과 빠르게 조치 받는 꿀팁!!

자동차 리콜 대상“이라는 통지를 받고 자동차 리콜조회 사이트를 통해 확인 후 조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받은 경험한 해당 초치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리콜조회

1. 자동차 리콜제도란?

자동차 리콜조회

자동차 리콜제도는? 자동차의 안전과 관련된 결함이 있거나 자동차 소유주에게 공개적으로 이를 알리고 부품 수리 및 교환등을 통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2. 자동차 리콜조회 및 확인 방법

자동차 리콜조회 방법은? 자동차 리콜센터 사이트 혹인 누리집을 통해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로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자동차 검사소에서 검사받을 때도 해당 여부를 안내받을 수 있었습니다.

2-1. 자동차 리콜조회 사이트 이용

자동차 리콜조회

가장 손쉬운 방법은 검색창에 “자동차 리콜센터”를 입력했더니 사이트로 바로 이동이 되었고, 검색창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차량번호 또는 운전석 앞쪽에 있는 차대번호를 입력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 차량번호를 입력하여 해당 대상 여부를 빠르게 확인이 가능했으며, 소유하신 차량과 관련하여 무상수리 내용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치를 받으면 붉은색으로 필요가 녹색 완료로 바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조치를 받은 후 약 3개월 이내 상태가 변경되며, 무상수리의 경우 조치 완료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3. 자동차 결함이란?

자동차 리콜조회

자동차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에 영향을 주는 경우를 말하며 현상 발생 빈도와 인명피해 가능성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3-1. 리콜 대상 확인 방법은?

자동차의 결함이 있는 경우 실시하며, 이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자동차 제작사가 자발적인 무상수리를 실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차가 해당 대상이 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리콜조회

3-2. 해당되는 현상

  1. 의도치 않은 부품의 손상 또는 파손으로 인한 차량 통제력이 상실된 경우.
  2. 연료 시스템의 구성 요서 문제로 인해 연료 누출 및 화재발생 가능성에 해당되는 경우.
  3. 운행 중 중요 부품이 떨어지거나 분리되어 타인의 차량 혹은 보행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
  4. 별도 외부의 충격 없이 정차 중 에어백이 전개되는 경우.
  5. 자동차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경우.

3-3. 해당되지 않는 현상

  1. 에어컨 혹은 라디오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2. 배터리, 브레이크패드 등 소모품의 통상적 마모가 생긴 경우.
  3. 도색 품질 혹은 외관상 흠집의 문제.
  4. 승차감과 관련된 문제.
  5. 기타 자동차 안전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사항.

같은 동종 모델이지만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리콜의 원인이 되는 또는 조립 시기 등을 판단하여 문제가 되는 구간을 선정하게 되는데요. 동일 차종이라 해도 대상 여부는 상이할 수 있으니, 이점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싶습니다.

4. 리콜 대상 차량인데 수리를 자비로 했다면?

이런 경우 리콜 실시 이전 해당 부품을 최근 1년 이내 본인 비용으로 수리한 증빙서류가 있다면 해당 차량 브랜드사에 청구하여 수리비용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4-1. 구비서류

제134조 제2항에 따른 별지 제89로의 2 서식의 자동차점검, 정비내역서

“부가가치세법”에 따른 세금계산서 또는 영수증 신용카드 매출전표

자동차등록증, 자동차 소유자의 신분증 입금 통장 사본

이렇게 준비해서 해당 브랜드에 제출하면 수리비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반드시 확인하셔서 돌려받으시기를 바랍니다.

5. 자동차 리콜센터의 역할 및 결함 조사 진행 절차

다양한 결함정보 수집 채널을 통하여 자동차 결함 가능성을 수집합니다. 내 차의 결함이 의심될 경우 자동차 리콜센터로 제보를 하면 제보한 내용과 다양한 결함정보를 바탕으로 제적결함조사 여부를 판단하고 필요시 국토교통부에 조사를 건의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소비자가 제보한 내용은 자동차 회사, 차종, 현상별로 모니터링을 통해 발생빈도와 인명피해 가능성 등을 분석하여 제작결함조사 필요성을 전문가 위원회에서 판단을 합니다. 제작결함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국토교통부에서 제작결함조사를 지시하게 되며, 조사가 완료되면 조사결과 다시 전문가 위원회 심의를 받게 되며 최종적으로 국토교통부에서 해당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고 합니다.

자동차 리콜조회를 통해 이러한 절차가 있다는 사실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리콜조회

해당 통지서를 가지고 사무실 주변에 현대자동차 블루핸즈를 검색을 했더니, 제가 자동차 검사를 받는 곳에서 문의를 드렸더니, 차량 번호를 알려 달라고 해서 알려 드리니 해당 대상 차량임을 확인해 주셨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간을 안내해 주셔서 해당 시간에 블루핸즈 마장동부 현대서비스에 도착을 했습니다.

자동차 리콜조회

자동차 전원 분배 기능과 조명제어 및 각종 전자 제어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정션박스 소프트웨어의 오류가 결함의 원인이라고 담당자분께서 안내를 해 주셨구요. 약 15분 정도 걸려서 해당 조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올뉴투싼 2016년식 수동차량 유저인데요. 연비도 좋고 잔고장도 전혀 없어 잘 타고 다녔는데, 전자제어 유압장치 문제와 전기식 보조 히터(PTC) 관련해서 두 번째 리콜을 받은 경험이 있었는데요.

이번이 3번째 조치를 받게 되었습니다. 모두 큰 문제는 아니었지만, 이번 계기를 통해 자동차 리콜제도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 되어 안내를 해 드립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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